인생 TIP

[블로그 TIP] 발행 / 구글 봇 / 방문자 수 / 페이지 뷰의 상관관계

바사시 2016. 3. 25. 22:43
반응형

[블로그 TIP] 발행 / 구글 봇 / 방문자 수의 상관관계와 네이버 검색




발행과 구글 봇



블로그 초보로 블로그를 운영해가면서 느꼈던 소소한 내용들을 적어본다. 


우선 공개/비공개/발행을 잘 모르고 있었는데, (지금 보니 '보호'는 뭔지....)


공개와 비공개는 쉽게 구분이 갈텐데, 발행은 티스토리 카테고리에 발행시켜주는 기능이다.


어차피 공개할 포스팅이라면 넓은 개방성을 위해 발행하는 편이 좋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공개만 한 상태로 1~2달 운영 뒤 '발행'을 알게 되어서 뒤늦게 포스팅을 발행하기 시작했는데,


방문자 수는 2~3배 늘어난 것에 비해 애드센스나 방문자 통계에서 확인하는 로그는 평소보다 적거나 비슷했다.


검색을 통해 알게 된 점은 포스팅을 긁어가는 구글의(?) '(로)봇' 들이 있으며 이 것들은 방문기록에는 잡히지만


로그는 남기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나 로그기록을 통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네이버 검색에 잡히기 시작



티스토리에는 유입순위를 알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티스토리 답게(?) 초창기는 다음에서 검색 유입되는 양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당연했겠지만,


초기 방문자 수를 늘리고 싶은 욕심에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기웃 거려봤지만


(제대로 된 포스팅이라곤 하나도 없는 네이버 블로그의 누적 방문자 수가 만명이다;;)


티스토리의 편함(?)을 맛 본 뒤라... 적응이 안되서 다시 돌아왔다.


(어차피 네이버 갈 생각은 아니었고 두 개를 운영해 볼 심산이었다.)


그런데 4달째 어느 날 부터 네이버 검색 유입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유입 로그로 살펴본 특정 검색 단어들은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내 블로그가 가장 상단에 위치하는 것들도 있었다.


이 시쯤에서는 갑자기 봇(?)들의 방문이 끊기고,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 수가 거의 일치하기 시작했다.


실제 방문자 수가 거의 로그를 가지고 있는 방문이었고,


아주 조금이지만 꾸준하게 애드센스 수익에도 반영 되었다.






오늘 하루에는 그간 올리고 싶었던 다양한 포스팅을 하게 되어


이번 포스팅에 다양한 자료 첨부를 하진 못햇지만, (그래프 확인하고 그리기가 귀찮....)


기록해 두고 싶어서 적어둔다.


반응형